윈도우10 USB 만들기

2020. 10. 14. 21:05기타/컴퓨터 사용 TIP

728x90
반응형

 예전과는 다르게 Windows가 꾸준히 발전해왔으며 최근 Windows 10부터는 재미난 방식을 갖고있어 컴퓨터 포맷을 하기 위해 굳이 CD를 갖고 있지 않아도, 마이크로소프트 홈페이지에서 제공되는 공식 프로그램을 통해 쉽게 '윈도우10 USB 만들기' 방법을 따라 할 수 있습니다. 물론, USB마다 되는 기종이 있고, 안되는 기종이 있지만 대부분이 가능하며, 이 방법이 되지 않는다면 추후 다른 방법을 통해 만드는 방법을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먼저, 윈도우10 USB 만들기 방법에서 가장 중요한 것은 USB 메모리를 준비해야 합니다. 넉넉히 8GB 이상 되는 제품으로 준비하는 것이 좋습니다. 근데, 여기서 의문점이 하나 들 수도 있습니다. 그것을 바로 예전에는 Windows CD를 넣어 설치하는 방식에서 "왜? USB를 준비하지?"라는 생각이 드실 수도 있습니다. 아니, 예전에는 항상 이용했던 방법이니 당연한 생각입니다.

하지만 세월이 변한 만큼 설치 방식 또한 변경되었습니다. CD의 활용이 점점 줄어감에 따라 새로워진 방식을 이용하게 되는데, 요즘은 USB 자체를 일종의 CD-ROM의 기능처럼 만들 수 있습니다(5~6년전에도 가능했음). 물론 초기에는 USB에 이것저것 CD-ROM으로 인식되도록 몇 가지 간단한 작업을 해주어야 했지만 요즘은 마이크로소프트에서 공식적으로 한 프로그램으로 쉽게 진행할 수 있도록 제공해주고 있습니다. 

 

 

본격적으로 컴퓨터 포맷을 위해 프로그램을 이용하여 8GB 이상의 USB에 Windows 10 이미지와 CD-ROM 역할을 하도록 만들어주어야 합니다. 물론 아주아주 쉽게 마이크로소프트에서는 하나의 툴로 모든 기능을 제공하기 때문에 겁먹지 말고 아래의 링크 페이지를 클릭 후 '지금 도구 다운로드'를 클릭하여 Media Creation Tool을 다운로드합니다.

 

그리고 USB를 컴퓨터에 연결을 해주어야 하는데, 중요한 사항은 반드시! 메모리 안에 있는 자료는 모두 포맷되어 날아가기 때문에 중요한 자료는 백업을 필히 해야 합니다. 가끔, 저보고.. ㅠ_ㅠ 데이터가 날아갔다고 복구해달라. 복구하는 방법 등을 많이 문의하시는데, 저 또한 정보를 드리는 것이기에 책임은 반드시 본인에게 있습니다.

 그래서 꼭! 메모리에 있는 중요한 자료는 반드시 백업을 해두셔야 합니다.

 

 

 

 USB 메모리를 정리 후 컴퓨터에 연결하여 포맷해도 될만한 상황이 되었다면, 미리 다운로드 받았던 Media Creation Tool을 실행합니다. 제일 처음에는 그냥 동의를 눌려준 후 다음 페이지에서 '다른 PC용 설치 미디어 만들기'를 클릭 합니다. 위에 것을 클릭하면 컴퓨터 포맷이 아니라 단순 업그레이드이기에 무시하셔도 됩니다.

윈도우10 USB 만들기 위해 다음 페이지에서는 언어, 아키텍처 및 버전을 선택해야 합니다. 당연히 우리는 한국인이기 때문에 한국어로 설정해야 하며, 에디션은 Windows 10 K 혹은 Home 버전을 하시면 됩니다. Home 버전은 일반 가정용 에디션이며, Pro가 있기는 한데, 그냥 Windows 10 K로 선택하시면 Pro 버전입니다. 두 버전에서 기능상의 차이는 네트워크 쪽으로 차이가 좀 있는 편인데, 일반 유저라면 Windows에 내장된 기본 원격제어 서비스 말고는 큰 차이가 없어 아무거나 하셔도 됩니다. 물론 갖고 있는 정품 라이센스에 따라 설치해야 합니다.

 아, 아키텍처는 이제 64비트(x64)로 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왜냐면 이제 대부분의 PC에서 8GB 램이 기본적으로 장착되고 있으며, 4GB 아래의 램이라면 32비트(x84)로 하셔도 무방하지만 두고두고 사용하기 위해 64비트로 하시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물론 두 개의 아키텍처 간 속도 차이는 거의 없다고 봐도 무방하며, 램을 4GB 이상 인식하냐 마냐 정도의 차이로만 보면 됩니다.

 다음은 사용할 미디어 선택을 해주어야 하는데 우리는 메모리를 이용하여 설치할 것이기 때문에 상단의 'USB 플래시 드라이브'를 선택한 후 연결된 USB 이름을 확인한 후 다음으로 클릭합니다. 대부분의 PC에서 C 드라이브는 이미 윈도우가 설치된 공간이며, D는 자료 백업용으로 많이 사용하고 있어 이후 문자열일 가능성이 높지만 확실히 하기 위해 내 컴퓨터에 들어가서 확인을 하고 선택하는 것을 추천드립니다.

 

그 다음부터는 자동으로 진행됩니다. 프로그램 자체에서 최신 Windows 10 이미지를 다운로드한 후 미디어를 만드는 작업까지 한방에 작업되기 때문에 기다리기만 하면 됩니다. 대략 시간은 기가 콤팩트 인터넷을 사용하고 있는 환경에서 5~10분 만에 모두 완성되는 모습을 볼 수 있었습니다.

 일반 광랜 환경이라면 넉넉히 10~20분 정도 잡는 것이 좋습니다.


 

 

그럼 윈도우10 USB 만들기 과정이 자동으로 진행되고 나면 위의 문구가 나오면서 끝나게 되고, 오른쪽 하단의 마침을 클릭하게 되면 완성하게 됩니다.

마지막으로 내 컴퓨터에 들어가 보면 아까 선택한 I 드라이브에 ESD-USB라는 이름으로 생성된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이제 이렇게 완성되었기 때문에 포맷할 PC 혹은 Windows를 새로 설치할 PC에 USB를 연결해준 후 부팅 과정에서 몇 가지 설정만 해주면 간단히 컴퓨터 포맷 후 재설치를 진행할 수 있습니다.

 혹시나 다음에 어떻게 진행해야 할지 궁금하신 분들을 위해 작업한 메모리를 갖고 Windows를 설치하고 포맷하는지에 대해 다루어 보겠습니다.!

 

 

 

 

 

 

반응형

'기타 > 컴퓨터 사용 TIP' 카테고리의 다른 글

맥 사용 꿀팁 15가지  (0) 2020.11.20
알고리즘 학습 사이트  (0) 2020.10.15
랜섬웨어 예방법  (0) 2020.10.14
블루스크린 해결 방법  (0) 2020.10.14
Authentication Framework 해결방법  (0) 2020.10.14